티스토리 뷰


상속세 계산, 가장 간단하게 해보자!! 포스팅입니다.

상속세는 최대 세율이 자그만치 50%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세금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상속세 계산을 미리 함으로써 두 가지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첫째. 상속세 계산을 통해서 납부할 금액을 미리 앎으로써 자금 분배 계획을 짤 수 있다.

둘째. 상속세 계산을 미리 함으로써 상속세 절세를 설계할 수 있다.

이렇게 글로만 보면 감이 안 오실 수도 있겠지만, 여기선 절세의 단위가 억대로 왔다갔다 하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그럼 상속세 계산 간단하게 한 번 알아보시지요~



상속세 계산 어떻게 하나??


1. 상속세 가세가액 = 상속재산가액 + 상속재산 가산액 - 상속재산 차감액


2. 상속세 과세표준 = 상속세 가세가액 - 상속재산 공제액 - 감정평가 수수료


3. 산출세액 = 상속세 과세표준 * 상속세율


4. 신고납부세액 = 산출세액 + 할증세액 - 세액공제


상속세 계산은 위의 4단계를 걸쳐서 진행되게 되며, 마지막의 '신고납부세액'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상속세입니다.

즉, 상속세 계산은 신고납부세액을 계산하는 과정인 것이지요~

상속세 계산 단계별로 간략히 설명하면서 각 용어별로 설명 후, 상속세 절세 순으로 설명하겠습니다.

각 단계별로 정확하게 계산하기보다는 어떤 항목이 중요하고, 어떤 항목으로 상속세 절세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Step 1. 상속세 가세가액 = 상속재산가액 + 상속재산 가산액 - 상속재산 차감액


이 단계의 상속세 계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속재산가액' 이라는 것입니다.

상속재산가액이란 상속하게 되는 모든 것들을 금전적으로 환산한 '가상의 금액(가액)'이라는 것입니다.

즉, 적당히 추려서 상속세 계산한 다음에 가산액과 차감액으로 조절을 하겠다 라는 의미지요.

상속재산 가액에는 본래상속재산과 간주상속재산이 포함되는데요.

본래상속재산은 상속개시일 당시 피상속인 명의의 재산평가액을 의미하며,(지금 가지고 있는 돈)

간주상속재산은 보험금, 퇴직금, 신탁재산 등을 의미하게 됩니다.(지금은 아니지만 돈으로 환전가능)




Step 2. 상속세 과세표준 = 상속세 가세가액 - 상속재산 공제액 - 감정평가 수수료


첫 단계의 상속세 계산에서 상속세 가세가액을 구했다면 이제 '상속제산 공제'를 통해 조정해 볼 차례입니다.

우리가 내는 상속세 계산은 결국 상속세 과세표준을 기준으로 정해지므로 여기서 공제를 얼마냐 받느냐가 중요합니다!

상속세 계산에서 인정되는 주요 공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초공제, 일괄공제, 기타인적공제

이 공제들은 간단하게 이해하자면 상속인의 수에 따라서 상속세를 공제해준다는 것입니다.

상속인들도 먹고 살아야 하니까 그만큼 빼주는 거라고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자세한 금액은 그다지 알아두실 필요 없으시고,

동거가족이나 자녀가 아주 많지 않은 경우는 주로 일괄공제로 5억원을 받게 됩니다.


2. 배우자 상속공제

배우자 상속공제는 3가지 항목 중에서 하나를 골라서 선택할 수 있는데요.

최소 5억원 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그 이상을 받을 수도 있다고 알아두시면 됩니다.




Step 3. 산출세액 = 상속세 과세표준 * 상속세율


다음 단계의 상속세 계산은 상속세 과세표준을 토대로 세율을 계산하는 것인데요.

표를 보시게 되면 과세표준에 따라 세율이 10%씩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마어마하죠^^;

여기서 상속세 계산 절세팁을 눈치챈 분도 계실텐데요.

바로 상속세 계산을 미리해서 과세 표준 표에서 적은 세율에 걸리도록 미리미리 조정을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는 급하게 할 수는 없으며 상속세 계산을 미리 해서 다뤄야 하는 것이지요.




Step 4. 신고납부세액 = 산출세액 + 할증세액 - 세액공제


어느새 상속세 계산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상속세 신고기한입니다.

상속인 및 피상속인이 국내 거주시에는 6개월 이내, 비 거주시에는 9개월 내에 신고해야 합니다.

이 기한 내에 신고하면 대략 10% 정도의 상속세를 '세액공제' 받을 수 있으며,

신고 안할 시에는 고의성이 없는 경우 20%, 고의성이 있는 경우 40%의 '할증세액'이 추가됩니다.

상속세 계산 시 중요한 고려사항은 아니지만, 반드시!!! 시한을 꼭 지키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상속세 계산 과정 쭉 한 번 따라오면서 이해해봤는데 딱히 어려운 부분은 없으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세한 상속세 계산 내역보다는 이를 토대로 어떤 부분을 조절해서 절세할 수 있느냐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우리는 전체적인 판을 짜고, 그에 따른 자세한 상속세 계산은 전문가에게 맡기면 됩니다.




그럼 상속세 계산에서 절세는 어떻게 할까??


1) 보험금도 잘 고려하자.

보험금은 상속세 계산시 포함되기도, 포함되지 않기도 합니다.

피상속인이 보험계약자로 되어있는 경우는 상속세 계산에 포함되며,

피상속인이 아닌 경우에도 실질적인 보험료 납부가 피상속인이라면 상속세 계산에 포함됩니다.

그럼 대략 어떻게 해야 상속세에 포함 안되게 할 지 감이 오시지요??

부모님 보험 들어드릴 때도 이런 거 잘 고려하셔서 하셔야 합니다~


2) 증여를 할 거면 미리미리 하자.

증여재산의 경우는 증여받은 기한을 기준으로 상속세 계산에 포함여부가 결정되는데요.

상속인인 경우는 상속개시 10년 내에 증여한 재산의 경우는 상속세에 포함이 되며,

상속인이 아닌 경우는 5년 내에 증여한 재산만 포함되게 됩니다.

증여로 재산을 줄여서 과세표준을 낮추려 한다면 미리 상속세 계산을 해서 증여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3) 무조건!!! 미리미리 해야한다!!

사실 상속세 절세는 상속세 계산을 미리하고 신경을 쓴다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미리 상속세 계산해서 증여로 좀 돌리고, 보험도 신경써서 가입하고만 해도 충분하지요.

그런데... 항상 막상 일이 닥쳐서야 절세하겠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러면 생각보다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습니다.

반면, 미리 상속세 계산을 시작하면 어떻게든 절세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됩니다.




상속세 계산 좀 더 자세하게 해보고 싶다면??


머니코치[링크] - 유료재무설계, 상속세 절세 및 전반적인 상속세 계산 도움 


리더스리치[링크] - 상속 및 증여 절세전략에 대한 체계적인 무료 상담, 2011 브랜드 대상 수상의 신뢰기업


상속세 계산 및 절세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미리미리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현재의 재산이 정확히 얼마인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 예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위에 추천드린 두 사이트는 '재무설계'를 통해 그 과정을 적은 노력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머니코치'의 경우 유료이며, '리더스리치'의 경우는 무료로 운영되고 있는데,

제 경험상 리더스리치의 재무설계 서비스도 전혀 질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어차피 무료이니 일단 리더스리치에서 한 번 받아보고 부족할 시 유료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렇게 상속세 계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어보았는데요.

듣기만 했을 때는 막막했지만 실제로 상속세 계산을 파헤쳐보면 별 것 아닌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핵심은 미리 계획을 짜서 평소에 상속세를 조절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미리 상속세 계산에 관심을 가지고 이 글을 읽고 있으시다면 반은 성공하신 것이고,

지금 바로 상속세 계산에 들어가신다면 다 성공하신겁니다^^



아래 테스트는 부자 되는 습관에 대한 테스트입니다.

직접 해보니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아서 가져와봤습니다.

한번쯤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