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 - 세팅 쉽게 따라해보세요


다른 프로그램도 그렇지만 엑셀은 특히


쓰는 사람의 숙련도에 따라 작업효율의 차이가 많이 납니다.


오늘은 작업 효율의 기본인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를


어떻게 세팅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를 세팅해야 하는 이유는


엑셀에서 기본적으로 이 기능에 대해 단축키를


제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말 자주 사용하는 기능인데 이렇게 제공하지 않다니 의아하죠.

 

 

 

 

하지만 누군가는 또 별로 안 사용하는 기능일수도 있겠죠.


그래서 엑셀에서는 모든 기능에 대해서 단축키를 제공하기보다는


사용자가 원하는 단축키를 만들어쓰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바로 '매크로'라는 기능인데요.


매크로는 반복되는 일을 쉽게 하게 해주는 도구입니다.


오늘은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를 지정해주는 역할을 하지만


엑셀의 모든 기능에서 활용가능하니 기억해두시면 유용합니다.



일단 제가 사용할 엑셀은 엑셀 2016입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대부분 버전의 엑셀에서는 동일하니


그냥 따라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셀 합치기는 합칠 셀을 선택한 뒤 


우클릭 - 셀 병합으로도 할 수 있고


아니면 홈 탭에 있는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이용하셔도 똑같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는 셀 병합에다가 가운데 정렬을 합쳐 놓은 것인데요.


오른쪽에 있는 삼각형을 누르면 그냥 셀 병합도 가능합니다.


주로 제목 등에는 가운데 맞춤이 기본으로 들어가기에


자주 쓰는 구성으로 합쳐놓았네요.



이걸 누르면 이렇게 선택한 셀들이


하나의 셀로 합치기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렇게 마우스로 일일이 기능을 클릭하면


업무 효율이 많이 떨어지죠.


그럼 이제 매크로를 세팅해봅시다.


보기 탭으로 가신 뒤 매크로 - 매크로 기록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이런 창이 뜹니다.


여기서 바로 가기 키에서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ctrl+a나 ctrl+s 처럼 기존에 있는 단축키와는


겹치지 않게 설정해야 합니다.


설명은 적으셔도 되고 안적으셔도 무방합니다.



저는 이렇게 d를 지정했고


간단하게 설명을 적어보았습니다.


그 다음에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 다음 우클릭을 하든 버튼을 누르든 셀 합치기를 하고


다시 매크로 버튼을 눌러 기록 중지를 누르시면 끝입니다.


그런데 아무런 메세지가 안 뜨죠?


정상적으로 잘 기록되더라도 메세지는 안 뜨니 걱정하지 마세요.

 

 

 

 

실제로 합칠 셀을 준비한 후


아까 설정한 엑셀 셀 합치기 단축키를 누르면


신기하게도 잘 작동할 겁니다.


이런 단순한 작업 외에도 복잡한 작업에도 활용가능하니


매크로 사용법 익혀두시면 유용할 것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